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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소리


진접선 열차 지연
작성자 : 이지민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5-06-25

8시 58분 열차가 9시 10분에 도착해서 12분에 출발하는게 말이 되나요? 58분 다음차가 9시 8분차인데 다음차보다 더 늦게오질 않나 매일 1-2분 지연은 기본 패시브에 일주일에 두 번 이상은 무조건 5분 이상 지연되는데 이럴거면 뭐하러 시간표 짜서 운영하시나요? 

지연증명서는 서울메트로 들어가서 발급받으라면서 오늘 지연된건 조회도 안되고 제발 제발 제발 출발시간좀 지켜주세요 진짜 배차 늘리는건 바라지도 않으니 정시출발만 좀 지켜주세요 진짜 제발요 

지하철이랑 기차 정시출발 정시도착 너무 당연한건데 58분 열차 지연때문에 시차를 몇 번이나 쓰는건지도 모르겠고 지각 안하자고 1시간 여유시간 잡고 나오는것도 말이 안되잖아요 진짜 제발요 ㅠㅠㅠ제발 제발 제발 지연 그만 제발 !!!!!!!

답변 : 열차 지연
담당시설 : 담당부서 : 진접선운영부 등록일자 : 2025-06-26

안녕하십니까. 진접선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반복적인 열차 지연으로 인해 이용에 큰 불편을 겪으신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접수해주신 “열차 지연 및 정시운행 요청” 관련 문의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먼저, 안내된 시간보다 늦게 도착한 8시 58분 열차로 인해 고객님께서 출근 지연 및 시차 사용 등 실질적인 불이익을 겪으신 점,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며 일상에 큰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는 점을 저희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정시 운행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중교통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다만, 진접선을 포함한 지하철 4호선의 열차 운행 및 배차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총괄하고 있으며, 저희 남양주도시공사는 진접선 구간의 역사 운영과 고객 안내, 시설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열차의 배차 간격 조정이나 정시 출발 여부를 직접 관리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너그러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 도심 구간의 혼잡으로 인한 승하차 지연, 회차 지연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일부 시간대의 열차 운행에 불안정이 발생하고 있으며, 열차 간 시간표 이행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지연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서울교통공사의 지연 데이터 반영이 실시간으로 이뤄지지 않아 조회가 되지 않는 점에 대해서도 고객님의 불편을 공감하며, 해당 사항은 서울교통공사 측에 전달하여 개선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저희 공사 역시 고객님의 말씀을 관계 기관에 공유하고, 정시 운행과 안내 정확도 향상을 위해 서울교통공사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진접선 역사 내 행선안내기 및 안내방송 등을 통해 고객님께 보다 정확하고 실시간에 가까운 정보를 제공드릴 수 있도록 내부 개선도 병행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진접선 역사 운영과 관련한 문의는 남양주도시공사 진접선운영부(☎031-560-1416)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