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4호선 연장과 관련
1. 지연도착시 역내 구내방송 및 차내 방송을 즉시, 반복적으로 할것.
(2022.11.7일 09시 22분 출발해야하는 열차는 9시 28분에 도착하여 아무런 안내없이 있다가 9시35분 출발하기 직전에야 장애인 시위로 지연된다고 방송하여 다수의 시민들에게 영문을 모르는채 기다리는 불편함을 초래함)
2.남양주시청과 연계하여 사전문자 보낼것.
남양주 소식을 받아보는 안내문자 메시지로 지하철 연착운행시 안내토록 제도개선을 추진할것을 당부드림.
3.지하철 승차장 안내 전광판에 문자로 게시할것.
지연시 수시로 전광판에 안내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할것.
진접선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고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은 “열차 지연에 따른 안내 미흡에 관한 불편사항”으로 이해되며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민원 내용의 일부는 4호선 열차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답변이 포함되어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역사 및 열차 내 열차지연 방송 관련
서울교통공사 민원 처리 답변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저희 서울교통공사열차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또한 열차지연으로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정중히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4호선 안내방송 미흡에 관한 불편사항”으로 이해됩니다. 지난 12.6.(월)부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서는 매일 아침 승강장에서 출근길 승하차 시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일 또한 전장연 회원의 시위로 장시간 동안 열차가 발차하지 못하여, 4호선 전체 열차의 지연 및 운행 대기가 발생하였습니다. 당시 공사에서는 해당 시위와 관련하여 역사 내 방송을 일정 간격으로 다수 시행하였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귀하께서 불편을 느끼신 부분을 담당 직원에게 전달하여 유사한 사례 발생 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관제센터에서는 장애 발생 및 순연 등으로 인한 지연 발생 시 지연 시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연열차에는 회복운전, 선행열차에는 서행지시 등의 일정한 열차간격 유지를 위한 열차통제를 주 업무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때, 1개의 선로를 이용하는 도시철도의 특정 상 1대의 열차 지연은 선, 후행 열차들에게 줄줄이 영향을 미쳐, 각각의 열차마다 지연 시분을 조회하고 방송하는데 한계가 있어 차량장애, 신호장애, 단전 등 비상상황 시에만 안내방송을 시행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열차이용에 불편을 드려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관제센터에서는 지연 발생 시 열차 간격조정을 통해 신속히 열차운행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불편사항에 대해 명쾌한 해결책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제1관제센터 이승미 (02-6110-5925)로 전화 주시면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2. 남양주 소식지를 통한 지하철 지연 문자 발송
귀하께서 말씀하신 남양주소식 문자는 ‘내손에 남양주’로 판단되며,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내손에 남양주’는 남양주시의 각종 행정정보, 공연정보, 행사정보 등 일주일에 1회 가량 해당 정보들을 종합하여 휴대폰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열차 지연’은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내손에 남양주’ 취지에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열차지연 정보는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 중 해당정보를 취하고자 하는 승객에게 한하여 필요한 정보이므로 내손에 남양주 소식을 받는 불특정 다수에게 지연 정보 문자를 보내는 것은 불가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다만, 서울교통공사에서 직접 실시간 운영ㆍ관리하고 있는 ‘또타 지하철’ 어플리케이션을 이용 하시면 실시간 지연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승강장 행선안내기 지연 안내문구 게시
승강장 행선안내기는 목적지 안내, 전역출발안내, 도착소요시간 안내 등이 게시됩니다. 이는 4호선 관제센터에서 통합적으로 통제하며, 시스템상 별도로 지연안내를 표출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관제에서 일체 음성방송 안내 및 역사에서 별도 음성 방송 안내를 일정간격 다수 시행하고 있으나, 미흡한 사항에 관하여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남양주도시공사 민원 담당자(☎031-560-1411)에게 전화 주시면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