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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소리


진접선 열차 지연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2-08-19

충무로에서 진접행 열차 19:53에 왔어야 했는데 20:02분이 다 되서야 왔습니다. 진접행 맨날 늦던데 시정부탁드릴게요. 지하철 시간 제대로 지켜주세요. 그리고 지하철 시위때문에 늦다고 맨날 복붙해서 답변 달던데 장애인 시위 없는날도 매번 그러니 계속 해서 민원 들어오는거 아닌가요;;;; 진짜 제발좀 이런식으로 운영할거면 대체 왜 만든건가요. 정해진 시간이라도 지키세요. 성의 없는 답변 하지 마시고 제대로 답변 해주세요. 1-2분 차이가 얼마나 큰데 10분 가까이 늦나요. 버스보다 배차 간격 못지키는것같네요. 정신차리고 일 똑바로 하세요. 

답변 : 열차 지연
담당시설 : 진접선 담당부서 : 역사운영팀 등록일자 : 2022-08-26

진접선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불편사항 관련하여 명확한 답변을 위하여 4호선 열차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에 답변을 요청한 사항으로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서울교통공사 민원 처리 답변내용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서울교통공사열차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또한 바쁘신 시간에 열차지연으로 불편을 드린 점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4호선 열차지연으로 인한 불편사항 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답변에 앞서, 고객님의 소중하신 시간에 반복적인 지연으로 불편함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19일 고객님께서 기다리시던 제4182열차(19:53, 진접행)는 충무로역에 19:59:10도착으로 약 6분 지연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호선 열차는 당고개역(또는 진접역)을 출발하여 사당역이나 안산역 혹은 오이도역 방면까지 운행 후, 회차 선에서 앞뒤 운전실을 교대하여 다시 당고개역 방면(또는 진접방면)으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당일 해당열차는 사당 방면(하선) 운행 시, 주요 도심지와 환승역에서 승객 승하차로 인한 정차시간 초과로 약 6분 지연이 된 채 종착역인 사당역에 도착하였습니다. 그 영향으로 회차 후 약 6분 지연 출발하여 충무로역에 도착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열차가 지연되는 경우는 주요환승역의 고객밀집으로 승객 승하차 시간이 초과되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상황(응급환자발생, 객실민원처리, 승강장 안전문 장애 등)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연을 해소하기 위한 확실한 방안은 경유노선 신설 등으로 고객을 분산시키는 것이나, 이것은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어 빠른 시일내에 해결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연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매월 지연관련 민원 내용을 분석하여 승무원에게는 승객이 적은 역에서 출입문 취급시간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회복운전을 하라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제사에게는 지연이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와 구간에 집중적인 통제를 하도록, 기타부서에는 시설물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 안전관리점검 시행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열차 지연은 단기간에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를 통해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제센터에서는 열차지연 등의 이례상황 발생 시 지연열차에는 회복운전, 선행열차에는 서행지시 등의 일정한 열차간격 유지를 위해 열차통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열차이용에 불편을 드려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일정한 간격유지로 신속히 열차운행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불편사항에 대해 명쾌한 해결책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제1관제센터 이승미 (02-6110-5925)로 전화 주시면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