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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소리


진접선 진접행열차 상계역안내방송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4-02-25

진접행 이용에 불편사항 문의합니다


항상 시간표 확인하며 진접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진접행을 놓쳤을 경우, 당고개행을 타고 당고개에서 내려

진접행을 주로 기다렸다 타는데

가끔 진접행을 이용하려면 상계역에서 내려서 진접행을 기다리라는 안내방송때문에 상계에서 내린 적도 있습니다 (당고개에서 내리면 계단을 이용한다는 불편함?때문이라는데..)

오늘은 오전 9시 41분에 당고개에 오는 진접행을 타려고 가는 중이었습니다


근데 당고개에 오는 진접행은

오전 9시 10분

9시 20분

9시 41분

상계역에서 9시30분 안돼서 내려서 41분 열차를 기다리는데

진접행 자체가 안왔네요 10시까지;;

거의 30분을 기다렸습니다 41분 열차는 왜 안왔던 건지

안내방송과 안내문구에도 전부 당고개행 열차만 뜨고..

그냥 당고개역으로 가서 기다릴까 후회도 되고 안내도 제대로 안돼있고.. 이런적이 한두번도 아니라 화가나서 글 남깁니다

시간표만 믿고 가는데 이런 상황때문에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일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몇가지 질문에 답 좀 부탁드립니다


-당고개역에 오전9시 41분 열차가 오긴 했나요?

-상계역에서 가는 진접행 당고개에서 가는 진접행이 다른가요?

-당고개에서 출발하는 진접행이 따로 있는건지 오늘 상계역에 당고개에 41분에 도착하는 진접행 열차가 지나가지 않았는지

정확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
담당시설 : 담당부서 : 진접선운영부 등록일자 : 2024-03-05

진접선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민원은 진접선 열차 운영에 대한 불편사항으로 이해되며, 4호선 열차 운영 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서울교통공사 답변 내용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남양주도시공사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4호선 열차 이용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저희 서울교통공사 열차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4호선 상선 열차의 경우 당고개역과 진접역이 종착역이며, 진접행 열차의 경우는 2021년 진접선 복선전철 운영 및 사업비 부담 협약에 의거하여 저희 서울교통공사에서 5년간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당고개역 오전 941분 열차가 오긴 했나요?

귀하께서 문의 주신 225일의 경우 확인을 하여보니 941분에 4047 진접행 열차가 운행되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해당열차는 창동차량기지에서 열차를 출고하여 상계역은 회송열차로 승객취급을

하지 않고 통과한 후 당고개역부터 영업 운행을 하였습니다.

 

. 상계역에서 가는 진접행 열차와 당고개에서 가는 진접행이 다른가요?

진접행 열차의 경우 현재 대부분의 열차가 사당역에서 출발하여 진접역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차 운영 계획에 의해 일부 진접행의 경우 창동차량기지에서 출고되어 당고개역까지 회송 후 당고개역부터 영업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941분의 열차의 경우가 창동기지에서 출고되어 당고개역까지 회송 후 당고개역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하는 열차였습니다.

 

 

. 상계역에서 내리라는 안내방송 관련

4호선 당고개행 열차의 경우 필요한 경우에 한에 열차 정시 운행을 위해 관제의 지시로 도착선을 변경하여 하선 승강장으로 도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상황시 당고개역에서 진접행 열차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하선 승강장에서 상선 승강장으로 건너오셔야 합니다. 도착선을 변경하여 하선 승강장에 도착하는 경우에서는 계단을 이용하셔서 하선 승강장에서 내려가신 뒤 다시 상선 승강장으로 계단을 올라와 열차를 이용하셔야 됩니다. 이러한 승객 불편을 사전에 최소화 하고자 열차를 운행하는 승무원들이 당고개역에 가기전에 도착선 변경에 대한 지시를 받으면 고객님들의 편의를 위해 상계역에서 하차를 유도하는 방송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귀하께서 이용하셨던 시간에는 후속 진접행 열차가 창동차량기지에서 출고하여 당고개역부터 영업 운행을 하여 상계역에 정차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승무원의 안내방송으로 인해 열차이용에 불편을 드린점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을 확인하고 4호선 열차를 운행하는 승무사업소에 안내방송에 대해 주의 및 승무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재발방지 및 정확한 안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답변내용 중 궁금하신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승무지원처

윤민철 주임(02-6311-9699)에게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접선 열차 운행에 관한 사항은 4호선 열차 운영 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답변 사항이므로, 서울교통공사 콜센터 1577-1234로 전화 혹은 문자하시거나 서울교통공사 고객의 소리에 문의하시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https://www.seoulmetro.co.kr:444/kr/page.do?menuIdx=376#;

 

진접선 역사시설 운영 관련 문의사항은 남양주도시공사 진접선운영부 민원 담당자(031-560-1413)에게 전화 주시면 민원처리 절차에 따라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