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접선 타고 아침에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한두명도 아닌데, 매번 배차시간표도 안지켜지고 진접행이라길래 탔더니 당고개에서 갑자기 방송으로 당고개까지만 운행한다고 하면서 내리라고 할거면 배차시간표는 왜 작성하는것이며, 왜 지켜야할 걸 지키지 않는 건가요?
출근시간대도 잘 지켜지지 않는데 퇴근시간대는 더 엉망입니다. 40분을 기다린적도 있어요. 어플로 열차시간표를 확인해보니 진작 2대는 왔어야 했는데 한대도 안오더군요.
배차시간을 못지킬거면 당고개행 열차 중에 한두대라도 진접행으로 임시로 운행을 하시던가 배차시간표를 제대로 짜시던가 뭐든 조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요구를 하고있는 이 상황 자체도 어이가 없네요. 무턱대고 배차를 늘려달란말이 아닙니다. 배차시간표를 짜서 공지를 했으면 그거라도 제대로 지켜주라는 말입니다. 지켜야할 건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진접선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고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은 “진접선 열차운행에 대한 불편사항”으로 4호선 열차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로 회신을 요청하였으며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서울교통공사 민원 답변내용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저희 서울교통공사 열차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또한 열차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정중히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4호선 열차운행에 관한 불편사항”으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민원 내용에 고객님께서 승차하신 역, 날짜, 시간이 적혀있지 않아, 민원신청 날짜 6일 기준으로 답변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자세한 상황 파악을 위해 승차역, 날짜, 시간, 상황 등을 자세히 적어주시면 확인 후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례 상황(차량고장, 단전, 시위 등)이 발생하여 열차가 일정 시간 출발하지 못하여 운행에 크게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을 경우, 관제사는 판단 하에 일부 회차선(한성대역, 서울역, 사당역, 당고개역 등)에서 열차의 운행 방향을 변경하여 운행하는 운전정리를 시행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진접행 열차가 차량 이상으로 기지 입고가 필요한 경우, 해당열차는 당고개역까지 운행 후 회차하여 창동차량기지로 입고하게 됩니다. 6일은 특이 사항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며, 지난 21년 12월부터 4호선 구간에 차량고장, 장애인 시위가 다수 발생하여 열차들이 계획과는 다르게 운행되는 경우가 많아 고객님께서는 위와 같은 불편함을 겪으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이례 상황이 없을 경우 4호선 열차는 당고개역(또는 진접역)을 출발하여 사당역이나 안산역 혹은 오이도역 방면까지 운행 후 앞뒤 운전실을 교대하여 다시 당고개역(또는 진접역) 방면으로 출발하는 것을 반복하여 운행합니다. 이때, 진접역 출발열차가 승객 승하차 시간 초과로 인해 사당역에 늦게 도착하여 회차가 늦어지면, 오이도역에서 출발하여 온 당고개행 열차를 사당역에서 먼저 운행시키는 순서변경을 하게 됩니다. 이때, 순서 변경 시 변경된 정보가 시스템 상 바로 반영되지 않아 행선안내 게시기와 실제 운행 열차 간에 정보가 불일치가 간혹 발생했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고객님께 불편함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공사는 추후 이용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발생 및 열차지연 감소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유사사례 발생 시 진접행 열차의 배차를 고려하여 운전정리를 시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순서변경 시 행선안내게시기의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하도록 노력하여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귀하의 불편사항에 대해 명쾌한 해결책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제1관제센터 이승미 (02-6110-5925)로 전화 주시면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진접선 열차운행에 관한 사항은 4호선 열차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답변 사항으로 서울교통공사 콜센터 1577-1234로 전화 혹은 문자 하시면 빠르게 답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접선 역사운영 관련 추가 문의사항은 남양주도시공사 역사운영팀 민원담당자(☎031-560-1411)에게 전화 주시면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답변 드리겠습니다.